티스토리 뷰

간호학과 편입에 대해 총정리 해보겠습니다. 일반대, 전문대 편입의 차이점일반편입과 학사편입의 차이점편입을 하면 양호교사(보건교사) 되기 위한 교직이수를 할 수 있는지 없는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간호학과 편입 종류

간호학과 편입은 전문대로 할건지 일반대로 할건지에 따라 나뉩니다. 간호학과는 전문대라도 4년제로 이루어지며 일반편입과 학사(4년제대졸자)편입이 있습니다. 일반대도 마찬가지로 일반편입과 학사(4년제대졸자)편입이 있습니다.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의 차이점

간단히 말하자면, 일반편입은 전문대(2년) 졸업자이고, 학사편입은 일반대(4년) 졸업자와 준하는 학점을 가지고 있는 자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일반편입은 보통 전문대학 또는 4년제 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 대학 36학점 이상 취득자, 전문대학 제적/자퇴 후 2개 학기 이상 경과자로서 36학점 이상 취득자, 학점은행제 학위취득(예정)자, 시간제 등록 또는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점 취득자 중 36학점 이상 취득자 (단, 4년제 학사학위과정만 해당됨)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학사편입은 보통 4년제 대학 학사학위졸업(예정)자, 학점은행제 학사학위취득(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습니다. 

 

 

간호학과 편입을 전문대로 하면

간호학과 편입을 전문대로 한다면, 전문대는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이 있습니다. 일반편입의 기준은 보통 전문대학 졸업 이상이며, 학점은행제에서 36학점 이상 취득자도 가능합니다. 일반편입은 간호학과 전문대 2학년으로 입학합니다.  학사편입은 대졸자(학사학위를 가진 자나 학점은행제에서 학사학위취득자)가 지원가능하며 간호학과 전문대 3학년으로 입학합니다.

 

그러나 간호학과 전문대를 2학년으로 입학하든 3학년으로 입학하든 이전 계열이 간호학과가 아니였던 사람들은 졸업하기까지 약 3년 이상 걸린다고 합니다. 즉, 3학년으로 입학해도 간호학과 학점이수과목이 많기 때문에 간호학과 졸업까지는 3년 정도 걸린다고 합니다. 

 

간호학과 편입을 일반대로 하면

간호학과 편입을 일반대학교로 한다면, 마찬가지로 일반편입과 학사편입이 있습니다. 일반편입은 주로 전문대 졸업자가 지원하며 간호학과 일반대 3학년으로 입학합니다. 학사편입은 주로 대졸자가 지원하면 똑같이 3학년으로 입학합니다. 다만 전문대와 마찬가지로 동일계열에서 편입을 한 것이 아니라면 간호학과 학점이수 특성상 졸업까지는 3년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간호학과 편입하면 교직이수 가능?

보건교사 혹은 양호교사를 하려면 꼭 간호학과를 졸업해야합니다. 그리고 또하나 간호학과 재학 중 교직이수를 꼭 해야합니다. 교직이수는 1학년 때 성적을 바탕으로 2학년부터 교직이수를 시작을 합니다. 그런데 편입을 하게 되면 보통 2학년 혹은 3학년으로 입학하기 때문에 교직이수가 어렵습니다. 다만 전문대 간호학과는 전문대이상졸업자가 1학년으로 신입학할 수 있는 전형이 있습니다. (일반대에는 신입학전형 중 전문대이상 졸업자전형은 없습니다) 그러니 교직이수를 하고 싶다면 반드시 1학년으로 입학해야하므로 편입전형이 아닌 꼭 신입생 입학전형일자에 입학원서를 넣어야합니다.

전문대에서도 교직이수 가능한 곳이 많습니다. 제가 교직이수 가능한 전문대 간호학과를 정리를 해놓았으니 블로그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간호학과 편입에 대해 총정리 해보았습니다. 참고하셔서 간호학과에 진학하셔서 간호사의 꿈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